본문 바로가기
투자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양적완화가 나랑 상관있는 이유는?

by 돈냄새킁킁 2022. 8. 28.

미국 주식을 보유하고 중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의 부동산에 골머리를 썩고 있는 글쓴이는

요동치는 전세계의 금융시장에서 번지점프를 하고 있는 기분입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잭슨홀 미팅에서 금리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였고

중국은 200조원의 돈을 푼다고 하였습니다.

 

금리인상의 효과? 

중앙은행에서 금리인상을 결정하면 예금금리와 대출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학자금 대출도 금리가 상승하게 되죠.

그럼 우리는 대출을 줄이게 되고 이자가 높은 적금을 들려고 하겠죠? 저축이 늘고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기업은 대출에 대한 부담으로 투자를 줄이고 고용 규모를 줄이게 됩니다.

실제로 미국의 아마존, 월마트, 테슬라, 스포티파이, 우버와 같은 대기업들도 잇따라 신규 채용 축소 혹은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경기 둔화와 물가 하락이 같이 나타납니다.

또, 금리가 인상되면 은행의 예금이 늘고 해외 자본이 유입됩니다. 

단순하게 이자율이 높은 쪽으로 돈이 쏠리게 되어있으니까요.

 

현재 더 높은 수익률을 쫓아 글로벌 자금이 미국으로 쏠리게 되고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환율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400원까지 가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미국이 금리를 계속해서 인상하는 이유는 미국의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에 경제 둔화로 인한 고통을 감내하더라도 물가 하락이 먼저라고 생각해서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양적완화

금융경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금리의 조절과 달리 양적완화는 쉽게 말해서 돈을 푼다는 것입니다.

채권 매입, 직접적인 투자 등이 있는데 이자율을 거치지 않고 바로 파급 효과가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시중에 직접적으로 돈을 풀면서 경기를 부양시키고 안정화시키는 것입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미국은 양적완화로 경제지표가 일부 호전되었음에도 양적완화를 거두는 등을 고려하지 않고 낙관적인 전망만 내놓다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지면서 인플레이션로 물가가 크게 오르자 뒤늦게 양적완화를 거두고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세부적인 문제는 제외하고 적었습니다.)

중국은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 문제와 경기침체가 심각해졌고 경기 부양 정책으로 200조 원을 시장에 풀겠다는 것입니다.  (2022년 봄은 제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일이 되었네요.)

 

추가) 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몇 개월전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양적완화로 유동성이 충분히 공급되어 경기가 회복되어갈 경우, 중앙은행은 양적완화 규모를 서서히 축소시킵니다. 이러한 정책을 테이퍼링tapering)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양적완화의 영향은?

1. 미국의 금리 인상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어 한국의 기준금리도 상승할 것입니다.

2. 주택담보대출의 이자율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OECD 가입국 중 유일하게 GDP보다 가계부채가 많은 한국은 금리 인상으로 인한 국민들의 직접적인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집값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금리가 인상되면서 지난 부동산 상승장에서 집을 구매를 위해 영끌한 분들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중국의 경기부양책은 금융과 부동산 건설 인프라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의 건설기계 업체들의 주식이 들썩입니다.

6. 달러화 강세로 인한 원화 약세+중국의 조치로 인한 원달러 상승으로 외국인 투자자가 우리나라 증시에서 자금을 빼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7. 러시아의 제재로 인하여 에너지 수급의 차질 등 유럽의 불안요인이 많기에 유로화는 가치가 떨어지고 반사이익으로 달러는 가치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조금 그럴지도? 조정이 조금 될지도 모르지요.)

8. 우리나라에서 금리를 더 올린다면 환율 하락의 압력이 작용하겠지만 지켜봐야겠습니다.

9. 달러에 대한 위안화 가치 하락 + 원화에 대한 위안화 가치 하락이 예상됩니다.


미국 - 인플레이션 2% 목표로 금리인상

유럽 - 독일 생산자물가지수 기대 이하, 러시아의 천연가스 중단, 가뭄으로 인한 스테그플레이션

중국 -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한 경기 둔화, 물가상승, 부동산 시장의 침체, 건설사 문제, 위안화 가치 하락, 악순환 반복 우려

 

우리나라 - 수출 경기 악화, 금리 인상 등등

 

 

 

 

 

 

 

댓글